자작 스프레이 부스

에어 브러쉬로 도색 작업을 할 때 실내 도색은 페인트 날리고 냄새나고 이게 큰 골치 덩어리이다.
페인팅 부스 가격을 알아보니 작은 것도 30만원대. 이거 원 배 보다 배꼽이 크니……
하나 만들기로 작정했다.

주 재료는 5mm 두께의 우드보드이다.
우드보드 중에서도 폼보드라는 것이 있는데 일반 우드 보드와 같으나 양쪽 면에 조금 단단한 코팅된 종이가 발라져 있다.
다행스럽게 이 놈이 글루건으로 잘 붙는다.

주요 특징

1. 가로 60cm에 세로 40cm로 치수를 넉넉하게 잡았다.
2. 나름 공기 역학을 고려하여 역풍이 없게 뒷 면을 비스듬하게 하고 한 쪽 구석에 블로워를 달았다. 주로 오른손으로 브러쉬를 잡으므로 블로워는 왼쪽에 달았다.

3. 접착은 글루건으로 하고 다시 바람이 새는 것을 막기 위하여 실리콘으로 접착면을 밀봉 해 주었다.
4. 상판은 별도의 조명이 없는 관계로 밝기를 유지하고 안을 쉽게 보기 위하여 아크릴을 달았다. 그러니까 위에서 보면 이런 모양이다.

5. 페인트가 블로워로 그대로 빨려 들어가면 블로워의 수명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페인트 필터를 부착 할 수 있도록 했다. 부착 방법은 간단하다. 동대문 상가에 가면 테이프 벨크로(일명 찍찍이) 암수 합하여 18m에 1만원 한다. 그걸로 부스에 붙이고 필터는 그 자체가 찍찍이에 잘 붙으므로 그냥 적당히 잘라서 꾹 누르면 된다. 안에 있는 놈은 베이스 화이트를 뒤집어 쓰고 얼룩 무늬 위장 도색을 기다리고 있는 A-10이다.

6. 안 쓸때 쉬운 보관을 위하여 우드보드 몇장을 겹쳐서 뒤에 블로워 부착되는 곳에 지지대를 만들었다. 이 지지대에 끼웠다 뺏다 할 수 있는 구조이다. 안 쓸때는 부스와 블로워가 분리된다.

 

제작 방법

  1. 자신이 원하는 크기로 폼보드를 자른다. 치수재고 뭐고 할 것 없다. 그냥 가로 세로만 어느 정도 크기로 할 건지만 정하고 보드에 대어가면서 사인펜으로 표시해서 자른다. 위의 그림처럼 만들려면 7조각이 필요하다. 자를 때는 일단 폼보드의 한쪽면을 자를 대고 깨끗이 자른 후 살짝 꺽으면 나머지는 그냥 알아서 깨끗하게 잘리고 뒷 면 두꺼운 종이만 남는다. 이 때 이 종이를 모델러 나이프 등으로 다시 잘라 주면 된다.
  2. 블로워를 부착 할 판넬은 미리 구멍을 뚫어 둔다. 이 때에도 컴퍼스니 뭐니 소용없다. 그냥 불로워 팍~ 엎어 놓고 동그랗게 표시하고 모델러 나이프로 슬슬 자르면 된다.
  3. 글루건으로 각 판넬을 붙여 나간다. 앞에서부터 뒤쪽으로 붙여 나가는 것이 요령이다. 특히 가운데 비스듬한 뒷 판은 모양이 사다리 꼴이므로 마지막에 붙이는 것이 좋다. 생각보다 글루건은 빨리 마르며 견고하다. 바닥판에 세로판을 붙이면 30초 내에 아주 딱딱하게 그냥 잘 서 있게 된다.
  4. 판넬이 붙는 곳 마다 실리콘 건을 이용하여 실리콘을 먹여준다. (사실 기술이 좀 필요하다. 만약 기술이 없으면 어떻게 되냐고? 아무~ 문제없다. 그냥 좀 보기가 민망할 뿐이다)
  5. 실리콘은 금방 굳지 않는다. 하루 정도 실리콘이 마르기를 기다린다.
  6. 필터가 블로워로 빨려들지 않게 나사를 이용하여 철망을 달아주고 사각으로 벨크로 수놈을 붙인다.
  7. 신나게 사용한다.

 

소요 경비

  1. 폼보드 2,000원 * 2장 = 4,000원
  2. 상판 아크릴 60cm*25cm 7,000원 * 1장 = 7,000원
  3. 블로워 35,000원 (철망도 끼워 준다)
  4. 배기 자바라 5m 5,000원
  5. 벨크로 18m 10,000원 (엄청 남았다. 당분간 여기저기 응용 할 수 있는데는 다 써야겠다)
  6. 실리콘 1통 1,500원 (요즘은 식초 냄새 나지않는 실리콘이 있다. 반드시 그걸로 사야 가족들에게 민폐가 없다)
  7. 블로워 켜고 끄는 똑딱이 스위치 1개 400원
  8. 블로워 연결용 전기줄 약간 1,000원

합계 : 63,900원

 

성능?
아주 훌륭하다. 이 놈 돌리면서 방진 마스크 쓰면 페인트 냄새 전혀 없고 집도 깨끗하다.

아무려면 보리 박스보다는 좀 낫지 않겠는가?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error: Content is protected !!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