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소폰 녹음에 믹서가 필요한가?

녹음 때문에 전화하시는 분들의 질문 가운데 빠지지 않는 단골 질문이 있습니다. “믹서를 사야 하나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녹음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의 좌충우돌이라는 글을 보시고 답을 찾으실 수 있다면 기본 개념은 익히신 겁니다.
정답은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서 필요 할 수도 있고 필요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대답을 해 드리면 대부분은 황당해 하십니다. 있어도 되고 없어도 된다?

녹음을 하기 위해서는 일단은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성능 좋은 마이크가 필수입니다. 이건 뭐 피해 갈 수 없습니다. 반드시 있어야 하는 장비이구요. 그 다음 나머지 장비의 구성을 보면 크게 나누어서 믹서 중심형 구성과 오디오카드 중심형 구성이 있습니다.

믹서 중심형 구성은 리버브까지 붙어있는 믹서를 구입한 다음 그 믹서에 반주기 마이크 모두 다 연결하고 소리까지 다 잡은 후에 딱 녹음만 하면 되는 구성으로 만들어서 곰녹음기 같은 간단한 프로그램으로 녹음을 하는 것이지요. 이 방법은 컴퓨터 사용이 익숙하지 않으신 분, 한방의 연주로도 완벽한 녹음이 가능한 실력이 출중하신 분들에게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따라서 이런 분들은 빵빵한 믹서기 + 2IN만 딸랑 되는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필요합니다.

오디오 카드 중심형은 4IN 이상이 되는 오디오카드를 장만하시고 이 오디오카드에 반주기랑 마이크를 연결해서 녹음을 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에는 누엔도나 큐베이스 같은 멀티 트랙이 가능한 녹음 프로그램을 써야합니다. 어느 정도 컴퓨터 사용에 자신이 있으신 분, 한 방에 갈 실력은 안 되고 녹음 이후에 약간의 수정 같은 것을 하실 분들은 이 방법이 좋습니다.

문제는? 대부분의 사용자는 컴퓨터 사용에 익숙하지도 않으면서 한방에 갈 정도의 실력도 안 된다는 것이지요 ㅎㅎㅎ~

아래는 자주 나오는 질문 및 답변 모음입니다.

 

  • 믹서를 사야하나요? -> 믹서 중심형 구성이냐 오디오 카드 중심형 구성이냐에 따라서 필요 할 수도 있고 필요 없을 수도 있습니다.
  • 마이크는 어떤 것으로 사야하나요? -> 백만원이 넘어가는 것은 필요없지만 가능하면 좋은 것으로 사십시요.
  • 오디오카드는 사야 하나요? -> 반드시 사야 합니다.
  • 그러면 오디오 카드는 어떤 것으로 사야하나요? -> 믹서 중심형 구성이냐 오디오 카드 중심형 구성이냐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믹서 중심형 구성이라면 2IN이 가능한 놈이면 되고 오디오 카드 중심형 구성이라면 최소 4IN 이상인 놈으로 사야 합니다.
  • 저는 앰프가 있는데 녹음을 하려면 어디에 연결해야 하나요? -> 제가 이전의 글, 좌충우돌을 쓰면서도 앰프이야기는 한 마디도 안 꺼냈습니다. 야외 공연 하실거 아니라면 녹음에 앰프는 필요가 없습니다. 앰프는 스피커를 울리는 장치입니다. 스피커를 왜 울리겠습니까? 녹음한 것을 들어보기 위해서입니다. 녹음 그 자체에는 앰프는 필요가 없습니다. 들어보는데도 액티브 스피커 같은 것을 쓰면 별도의 앰프는 필요가 없습니다.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오래된 글부터 보기
새 글부터 보기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error: Content is protected !!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